수소의 성질과 쓰임새 알아보기


수소의 성질과 쓰임새

수소의 성질과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소는 주기율표 중에서  가장 첫 번째  화학 원소로, 원소 기호는 H입니다. 수소의 원자는 지구상 가장 흔하고, 가벼우며, 무색, 무취의 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1족 원소로서는 유일하게 금소가 아니라 원소에 해당합니다. 


수소란 '물의 재료(水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영어로도 'Hydrogen, hydro(물)'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그대로  두개의 수소 원자가 산소 원자와 결합해 물을 구성하는 아주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소의 성질은  두 개의 수소 원자가 만나서  수소 기체를 이루게 될때 빠르게 불에 타는 가연성을 가진 연료가 됩니다. 이것은 양이온의 형태로 있게 되면 금속을 부식시킬 수 있는  산성 용액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뿐 아니라 수소와 질소가 결합하면 암모니아가 만들어지며 새로운 성질을 가진 요소가 됩니다. 그때문인지 수소는 염산이나 메탄올과 결합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소는 지구상 존재하는 것들중 가장 가벼운 기체라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수소는 다른 것과는 다르게 연소를해도 공해물질을 생성해내지 않기때문에 현재 많이 사용되는 석유를 대체할 대체에너지로서 소중한 자원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소는 그러면 어떻게 쓰일까요? 앞서 말한 대체에너지로서 개발이 한창 진행중입니다. 수소를 석유와 석탄 등의 대체에너지로서 대표적인 예로 수소자동차를 들수 있는데요. 현재 수소차는 개발중에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말고도 수소자동차도 시중에서 볼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수소는 이 뿐 아니라 석유 화학공업에서 금속을 용접하는 곳에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수소의 성질과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위키백과나 네이버 백과사전 등에서 찾아보시면 유익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blog image

Written by dsdfsdfefe

다양한 정보, 생활정보 나눌수록 행복한 곳 댓글은 사랑입니다.